티스토리 뷰

글로벌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아시아의 전기차 생산공장 제2공장 후보지로 한국도 고려하고 있다, 추가 건설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강원도는 공장 유치 전에 한발 먼저 뛰어들기로 했고 그 외 전라북도 새만금과 경상도 대구와 포항등 국내의 경쟁상대만 10여 곳에 달하며 유치 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대구 시는 최근 국가 산단과 테크노포리스 제2국 가산단 예정지를 후보지로 한 유치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포항 시도 영일만과 블루밸리 산업단지를 후보지로 공장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공장 유치 전에는 대국 와 포항외 부산 10여개 군산등 자치단체가 뛰어든 가운데 산업부가 후보지를 취합해서 테슬라의 전달할 예정입니다

1장-2023년 주목해야 할 이슈
2장-국내외 주요 JV 동향
3장-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현황
4장-테슬라 vs 폭스바겐 경쟁 구도
5장-전기차 시장 전망

 

 

 

세계적인 기업 테슬라(Tesla)와 LG화학과의 만남!
LG화학 배터리 공급계약 체결 완료!
세계 최대 규모의 베터리 생산라인 건설 예정!
한국 최초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현대자동차와의 협력관계 구축!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협업"
2023년부터 본격 양산 돌입 계획!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시 소재 ‘기가팩토리’ 인근 부지 약 6만 6000m 2 매입 계약완료!
생산기지 확보 및 미국 시장 진출 가속화!
국내외 언론사들 앞다퉈 보도 중!
삼성SDIᆞSK이노베이션 국내 2차 전지 업체에도 긍정적 영향 예상!
2023년 4분기 완공 목표!
혁신기업 테슬라&최고의 파트너 LG화학 콜라보 기대됩니다!

새로운 역사를 쓰는 테슬라+LG화학=글로벌 탑티어 등극 임박!

99만 제곱미터 이상의 용지와 항만시설 강원도는 강릉을 최적지로 꼽고 있습니다. 300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국가산업단지 예정지를 갖고 있고 항구는 물론 KTX 철도와 양양공향까지 갖추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현제 횡성의 전기차 생산공장이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힙니다.  특히 내년에 강원 특별자 치도가 출범하면 그동안 기업 투자를 막았던 각종 규제도 걷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태국, 베트남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도 경쟁해야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15일까지 시군의 유치 제안서를 받아 대한민국의 최종 후보지 명단을 테슬라의 전달할 예정입니다. 

 

미국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는현재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원가절감 및 사업다각화를 위해 잇따라 배터리 내재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내 기업들에게는 어떠한 영향력이 있을지 주목된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또다시 폭탄 발언을 했다. 이번엔 무려 10조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입해 독자적인 배터리셀 생산공장을 짓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이로 인해 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선 막대한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을뿐더러 자칫하면 공급과잉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고 판단된다. 일단 기술 개발 속도가 빨라질 테고 가격경쟁력 면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본격화되면 차량용 반도체 못지않게 배터리 수요 역시 급증할 전망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관련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